본문 바로가기

굴먹고 토하고 설사,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

건강/병 몸 건강 by 닉이라고해 2023. 1. 1.

최근 굴을 먹고 설사를 하다 죽을뻔했다는 이야기를 몇 번 들었는데요 이 현상의 원인이 노로바이러스라는 균때문이었습니다. 겨울에 즐겨 먹는 굴은 생걸로 먹든 익혀서 먹든 설사병에 걸린 경우가 심심치 않게 많은데요 겨울에 더욱 위험한 노로바이러스가 무엇이고 그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아래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 무엇?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이 노로바이러스라는 균은 27-40mm크기로 정십이면체모양의 칼리시바이러스과 병균입니다. 주로 감염된 손으로 만진 음식이 입에 들어가거나 사람의 분변과 분비물이 입으로 들어와 감염이 이루어집니다. 손을 만지거나 손을 만진 자리를 만져도 감염이 됩니다. 분변 1방울 안에 엄청난 수의 세균이 있으므로 감염자가 사용한 화장실은 오염되기 쉽습니다. 특히 급식이 이루어지는 학교, 군대, 기숙사 등에서는 단체 감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세균성 감염인 식중독은 날씨가 더워지면 왕성해지고 추워지면 감염빈도가 줄어들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식중독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영하 20도에서도 살 수 있고 높은 온도에서 끓여도 살아남습니다. 굴을 먹으면 자주 걸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굴국밥을 먹어도 걸렸다는 말은 오래 끓이지 않았거나 100도 이상의 고온이 아닌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노로바이러스 증상

24시간-48시간 정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설사를 하게 되는데 하루에 8번 정도의 빈도수를 보인다고 하나 더 많은 횟수의 설사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거의 물이 나온다고 할 정도로 묽은 변이 나옵니다. 거의 모든 환자가 발열이 납니다. 구토는 소아에게 자주 나타나고 성인은 덜 나타납니다. 속에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물이 계속 나온다고 할 때까지 토하는 경우가 많고 손 쓸 겨를도 없는 즉각적인 구토증세를 보입니다. 세균성 질환이 아니므로 혈변을 보이지 않습니다. 이 증상은 48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노약자나 유아의 경우 회복이 안되고 탈수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병원에서 수액 등의 치료를 받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노로바이러스는 손씻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감염을 일으키는 굴 섭취 시 70도에서 5분간 가열하거나,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여 먹습니다. 생야채를 먹을 때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먹어야 세균섭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발현될 때 가장 감염성이 높아지므로 48시간동안 가족 간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증상이 발현되고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염자의 수건, 칫솔, 수저나 공동으로 쓰는 화장실 등을 소독합니다.

 

정리하며

  1. 겨울철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고 토하고 설사하는 많은 경우 노로바이러스 장염입니다.
  2. 감염성이 높은 기간은 증상발현 후 48시간입니다.
  3. 별다른 약이 없습니다. 탈수에 유의합니다. 

 

 

 

 

랩신 V3 항균 스프레이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12.03 - [병 몸 건강] - 머리가 깨질듯 아플때, 원인 및 증상과 대처방법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Oyster%28L%29.jp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