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스코DX 회사 분석 (주가전망, 매출/영업이익 등)

법과 경제/경제 부동산 by AddingWonder 2023. 4. 16.

최근 주가가 많이 오른 포스코DX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회사인지, 재무 관련 실적 및 향후 주가 전망까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의 MTS를 통해서 확인하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면 포스코DX라는 기업에 대해서 대략적인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스코DX 회사 개요

키움증권 MTS에서 조회해보겠습니다. 우선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포스코DX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키움의 종목홈으로 진입하게 되며 '포스코DX'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내용을 간략히 보면 우선 포스코DX 밑에 있는 6자리 숫자가 보입니다. '022100'이라는 숫자는 포스코DX의 종목코드입니다. 종목코드는 전자공시(Dart)이든지, 다른 주식관련 조회 화면에서 회사 이름 대신 숫자로 입력할 경우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회사이름이 복잡한데 자꾸 조회할 때마다 회사이름을 타이핑하는 것이 귀찮을 때, 바로 종목코드를 외웠다가 사용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숫자 옆에 있는 KOSDAQ은 당연히 코스닥이라는 뜻으로 코스피가 아니라 코스닥에 상장된 회사라는 뜻입니다. 그 밑에 있는 붉은 색의 눈에 띄는 숫자 12,000 이라는 것은 지금 현재 포스코DX의 주가를 나타냅니다. 12,000원 밑에 있는 340원은 어제 대비 340원이 상승했다는 뜻입니다. 만약 하락하는 경우에는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2.92%는 340원이 전일자 마감 주가인 11,660원 대비 2.92%라는 뜻입니다. 

 

하단에 당일 수급이라고 표시된 부분의 숫자는 외인이 64억원 어치 매수, 기관은 27억원 어치 매수, 개인들은 92억원 어체를 매도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참고로 포스코DX라는 회사는 원래 포스코ICT라는 회사였습니다만, 2023년 3월 20일에 사명을 포스코DX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변경사유는 사업 확장 및 기업 미래가치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기존 포스코ICT는 몬가 IT기업의 느낌이 난다면 포스코DX는 AI, Data, Digital 관련 기업이라는 느낌이 더 드는 이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잘 변경했네요 ^^)

 

포스코DX 자산/매출액/영업이익 등 재무지표 확인

키움증권 MTS에서 조회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1년 실적, 22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의 형태나 차트 형태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된 사업은 22년말 기준 IT서비스 및 Engineering으로 시스템 구축, 전산시스템 서버 판매, 기간시스템 개발/운영, 네트워크 등 관련 서비스 제공입니다. 자산은 8,516억, 부채는 4,376억, 자본은 4,140억입니다. 매출액은 1조 1,527억, 영업이익은 647억, 당기순이익은 458억원으로 재무구조나 매출/영업이익 등 좋은 실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년에는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모두 마이너스였지만 22년에는 실적이 확실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종목분석 화면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의 유동비율은 소폭 내려갔지만, 성장성/수익성/활동성 관련 지표는 모두 좋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스코DX 회사에 관련한 세부적인 정보 확인하는 법

키움증권의 종목분석 옆에 있는 e기업정보 탭에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포스코DX의 기업개요, 재무정보, 컨센서스, 경쟁사비교 등 다양하고도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너무 많아서 취사선택하기 어려움을 느낄 뿐이죠. 유용한 정보는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간에 보시면 시가총액이 1조 8,244억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1년내 주가 최고/최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저는 약 5천원, 최고는 1.2만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주가가 1년내 가장 높은 주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주주현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스코 홀딩스가 66% 소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모두 소액주주입니다. 포스코가 어떻게 지배구조를 가지고 가는지, 포스코 그룹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포스코DX 전망

최근 포스코DX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DX로 회사의 이름을 바꾸면서 AI 관련한 서비스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전력 소비를 낮추는 엣지 AI라든지, 고성능/저비용의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IT기술 지원이라든지 AI반도체 생산 공장 자동화 솔루션, 포스코의 포항제철소에 쇳물 예비처리 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와 Big Data를 활용한 IT시스템을 구축하여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21년 적자에서 22년 흑자 전환에 이어 새로운 사업에까지 과감한 진출이 주가 상승의 요인으로 보입니다. 향후 신사업 관련한 매출/영업이익의 증가가 현실화 된다면 주가는 더 상승할 것이나, 실제 실적까지 이어지는데 시간이 소요되거나 다른 투자비 상승, 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의 증가폭이 크지 않다면 주가는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