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중지 결정

법과 경제/경제 부동산 by AddingWonder 2022. 2. 25.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철수 결정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중지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22.2.23 공시)

무려 12년간 지속해온 사업이고, '19년 매출액은 1.1조원이었지만 '20년에는 8,800억원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중국산 저가 제품의 등장으로 인하여 수익성이 악화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출액 영향

LG전자의 최근 총 매출액은 약 58조원 규모입니다. 그 중에서 태양광 패널 사업 관련 매출은 약 0.88조원으로 전체 매출액 대비 비중은 약 1.5%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비중은 그렇게 큰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 LG전자가 스마트폰사업에서 철수한 것은 '21년 4월에 결정하였었구요, 당시 스마트폰(모바일사업, MC사업) 사업의 총 매출액은 5.2조원이었습니다. 전체 매출액 63.2조원의 8.2%에 해당하는 규모였었습니다. 상당히 큰 규모였지요

 

LG전자 영업정지 내용 / 사유 그리고 사업에의 영향

태양광 패널 사업의 생산 및 판매를 종료한다는 것이구요. 태양광 패널 사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지속적인 사업부진에 따라서 정리하다고 합니다. 내부자원의 효율화를 통해서 핵심사업으로의 역량을 집중함과 동시에 사업구조를 개선하겠다고 합니다. 

 

태양광 사업의 종료로 인해서 단기적으로는 전체 매출액의 일부 감소가 있을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사업체질이 개선되어 재무구조 개선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매출액이 줄게 되면, 비용도 같이 줄어들게 되어서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 비율은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업정지는 '22년 6월 30일이라고 합니다. '22년 재무제표에 50%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 주가 영향

최근 LG전자의 주가 차트를 살펴보면  '22년 1월에 14만원 선까지 상승했었다가 최근 전반적인 시장 영향으로 인하여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우크라이나 사태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삼성전자 LG전자 모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인근에 가전관련 공장이 있으며, 판매법인도 있기 때문입니다. 러시아가 경제제재를 받게 되고 강화된다면 관련하여 여 직접적인, 간접적인 타격을 입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기아차, 삼성전자, LG전자, 자동차 부품 기업 등)

 

LG전자 주가 흐름

 

LG전자 태양광 패널 철수 관련 증권사 애널리스트 분석 내용

키움증권에서 LG전자 이슈를 분석하였습니다. (2/24 분석보고서) 핵심 요지는 LG전자에 남은 적자사업은 자동차부품 사업만 남았지만 그 사업은 성장사업이므로 올해 흑자 전환이 예상되므로 사업 포트폴리오의 효율화가 달성이 되기 때문에 LG전자의 Valuation(기업가치)은 재평가 받게 될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태양광 사업은 중국 경쟁사들의 주도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었던 사업인데, 폴리실리콘 등 원재료 값도 급등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LG전자는 태양광 패널 사업에서 고출력/고효율 제품에만 집중하게 되었고 이는 낮은 시장점유율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암튼 LG전자는 해당 사업을 철수하고 디스플레이 사업, IT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키움증권에서 제시한 LG전자의 지표 (향후 추정치 포함)는 아래와 같습니다. 

LG전자 투자지표(출처 : 키움증권)

'22년 매출액은 80조원, 영업이익은 4.8조원, 순이익은 3.6조원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EPS는 19,262원으로 '21년 대비 약 158%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애널리스트의 의견이니

믿거나 말거나겠죠? ㅎㅎ

 

이상으로 LG전자 태양광 패널 사업 철수에 대한 이야기, 최근 주가흐름, 그리고 증권사 의견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