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힘숨찐
힘숨찐이란 말이 유행입니다. 글에서도 종종 눈에 띠는 것은 물론 아이들 입에도 자주 오르내립니다. 힘숨찐이라는 말은 오히려 능력자라는 말로 비난하기보다는 인정하는 말입니다.
1) 힘숨찐 뜻
힘숨찐이란 힘을 숨긴 찐따의 줄임말입니다. 찐따는 전라도 방언으로 절름발이라는 말이지만 실제로 이 말이 유래인지는 정확치 않습니다. 찐따의 일반적인 용법은 영어로 loser의 뜻과 비슷하며 찌질한 사람,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 모자란 사람 등을 일컫는 말로 쓰입니다.
2) 힘숨찐 유래
요즘 일본이나 한국의 학원물은 힘숨찐의 활약이 대단합니다. 괴롭힘을 당하던 주인공의 무술실력이 만랩이었다 또는 잘 못 건드린 왕따 주인공이 한 방에 학교짱이 나가떨어졌다는 얘기들이 그 예입니다. 각종 애니메이션과 웹소설, 웹툰의 주제가 힘숨찐이 되면서 힘숨찐은 문화코드이자 클리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3) 힘숨찐 사용례
힘 센 것을 숨기는 것 외에도 공부나 능력을 숨기는 경우도 사용되고 몸매가 대단한데 숨기고 다니는 경우도 종종 쓰입니다. 얼짱인데 안경과 츄리닝으로 가리고 다닐 때도 쓰입니다. 아이라서 키가 작아서 깔봤지만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도 쓰입니다.
2. 빌드업
월드컵 기간에 방송에서 숱하게 들었던 말 중에 빌드업이란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축구용어로 아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나 아이들의 대화에서도 이 단어를 심심찮게 들을 수 있습니다.
1) 빌드업 뜻
빌드업이란 축구에서는 공격을 마무리하기 위해 초반부터 만드는 공격 전개과정을 일컫습니다. 수비수 진영에서 패스로 시작해 미드필드의 드리블, 공격수들의 크로스, 새트피스, 슛에 이르는 전 과정을 말합니다.
2) 빌드업 사용
요즘 방송에서 쟤 노래하게 하려고 내가 빌드업한거야 이런 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결과를 보기 위해 이런 작업을 한 거다라는 뜻입니다. 비슷한 말로 밑밥을 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예시) 이 말을 하려고 빌드업한거야? 선생님 빌드업하신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