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에서 혈압이 높게 나오면 떨리는 마음으로 내과를 가게 됩니다. 고혈압이 심하면 약을 먹어야 한다고 하고 애매하면 운동하면서 혈압을 재오라고 하기도 합니다. 바로 약을 먹기 싫으니까 운동한다고 하고 집에 와서는 혈압계를 찾아봅니다. 막상 사려고 하면 가격도 비싸고 종류도 많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혈압계의 종류와 특징 및 혈압계 보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용 혈압계 종류 및 특징
가정용 혈압계를 구매하려고 하면 굉장히 종류가 다양합니다. 먼저 상완식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병원에서 재는 것처럼 팔 윗부분에 커프를 감는 것을 말합니다. 손목식은 손목에 커프를 차는 것입니다. 자동식이라고 파는 것은 본인이 커프를 두르고 조이고 하는 것이 아니고 기계가 적당한 압력으로 조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상완식이나 자동식은 부피가 커서 휴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휴대를 원하면 손목식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오므론 혈압계
오므론 혈압계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제품입니다. 병원에 가면 혈압계가 비치되어 있는데 오므론 제품을 사용하는 곳도 많습니다. 오므론에서도 상완식, 손목식, 자동식의 다양한 혈압계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동식은 부피도 있고 가격도 가장 비쌉니다. 블루투스 연동되는 것은 휴대폰으로 혈압기록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용량이 큰 것은 여러 사람 혈압기록을 담을 수 있습니다.
상완식 혈압계를 실제로 써보면 무게는 생각보다 무겁지 않습니다만 배낭이 아닌 이상 가지고 다니기에는 큽니다. 높이나 커프의 압력을 자기가 조절하다보니 맘대로 했다가는 수치가 정확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완식은 팔꿈치보다 1-2센티 위로 올려서 차야 합니다. 커프가 적당히 말려있어서 높이만 잘 맞추면 됩니다.
고혈압이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벽을 미는 힘을 의미합니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 이상 확장기 혈압이 90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수축성 혈압이란 심장이 수축하면서 피를 내보낼 때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하고 확장기 혈압이란 심장이 피를 받아들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합니다.
가정용 혈압계 유의점
1. 같은 시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은 측정할 때마다 다르게 나옵니다. 따라서 같은 시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1시간 이내, 흡연 후, 음주 후, 커피나 홍차 마신 후, 측정 중 말한 경우, 움직인 경우는 다르게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2 언제 측정하는 것이 좋나요
아침에 측정한다면 일어나서 배뇨 후 식사 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측정하는 경우는 자기 직전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병원보다 혈압이 낮게 나오는 경우
집에서는 긴장을 안 해서 병원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커프를 심장보다 높게 차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심장높이와 같게 맞춰야 합니다.
4. 병원보다 혈압이 높게 나오는 경우
커프를 느슨하게 감으면 혈압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압 약 복용시간에 따라 높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
댓글